학과소개
교수진 소개

페이지 정보

전임교수 류정희

본문

  • 직급 전임교수
  • 전화 062-670-2874
  • 이메일 teodosia@naver.com
  • 홈페이지
  • 연구실 호심관 1936호
  • 담당과목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심리 및 상담, 청소년활동
학력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학교심리전공) 박사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학교심리전공) 석사
전남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
경력
현재 한국학교심리학회 선임이사, 한국취업진로학회 선임이사, 청소년활동학회 편집위원
현재 광주광역시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운영위원
현재 광주시 남구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현재 광주광역시 청소년통계분석 자문위원회 위원
2013. 3 ~ 2016. 2 전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교수학습지원센터장
2011. 7 ~ 2013. 2 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치의교육학교실 학술연구교수
주요논문
2018년 청소년활동 빈도, 주도적 참여도, 활동만족도 프로파일에 따른 적응유연성과 시민의식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7).
2018년 부모-자녀관계 조화, 부모역할수행, 양육지식이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부모연구, 5(1).
2018년 자기성찰이 삶의 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감사성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문사회21, 9(2).
2017년 진로탐색효능감과 취업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직업정보인지도의 매개효과. 직업과자격연구, 6(2).
2017년 성인애착이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인식명확성과 정서적 대처의 중다매개효과. 교육치료연구, 9(2).
2015년 전문대학생의 다중지능 군집에 따른 학업성취도, 전공만족도, 삶의 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의 차이. 사고개발, 11(3).
2014년 전문대학생들의 진로장벽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교수친밀감의 매개효과 및 교수전문성의 조절효과. 취업진로연구, 4(2).
2012년 학습기술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학업적 유능성, 가족의지지) 자기가치 수반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9(8).
2011년 고등학생의 시험대비 성취전략 유형 탐색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8(1).
2010년 성취목표지향성 프로파일에 따른 중학생의 학습기술과 학업성취도의 차이. 교육학연구, 48(2).
2009년 가톨릭 청년의 종교성과 안녕감의 관계에서 감사성향의 매개효과. 인간연구, 17.
2007년 청소년의 심리적, 사회적 안녕감: 그 구조 및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4(1).
주요저서
교육심리학(공저). 학지사.
학교기반 컨설테이션(공역). 학지사.
초등학생을 위한 사회정서학습프로그램(공저). 학지사.
중학생을 위한 사회정서학습프로그램(공저). 학지사.
교수법 길라잡이(공저). 아카데미21.
교육학의 기초(공저). 청목출판사.
바르게 훈육하는 학교 스스로 규율을 지키는 학생(공역). 교육과학사.
광주평생교육진흥원 '2016 광주광역시 평생학습실태조사' 연구보고서(2016).
대학평생교육활성화지원사업 연구보고서(2017).
여수시 평생교육발전계획 연구보고서(2018).
주요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