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명예교수
임형택
본문
- 직급 명예교수
- 전화 062-670-2304
- 이메일 htrim100@hanmail.net, htrim@gwangju.ac.kr
- 홈페이지 http://cafe.daum.net/visionpia
- 연구실 행정관 1510호
- 담당과목 긍정심리와 창의몰입, 청소년교육론,평생교육방법론, 캡스톤 디자인
학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학 박사)
경력
□ 자격증
MBTI 일반강사(MBTI 연구소), 에니어그램 전문강사(에니어그램연구소), 진로상담전문가(진로상담학회), 산업상담사(카운슬러협회), 전문상담사 1급(한국상담학회), 전문카운슬러(한국인간교육원), 요양보호사(전라남도), 방재관리사(한국재난안전기술원), 심성개발지도자(카운슬러협회), 부모교육 교수요원(청소년대화의 광장) 등
□ 전공분야
청소년상담, 평생교육,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수기법, 창의력개발, 시치료, 행복/비전상담, 생애설계 등
( 현 직책 )
□ 광주대학교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명예교수
□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 사업관리위원회 위원, 광주광역시 교육청 교육발전위원회 위원, 광주 남구 학부모교육포럼 민간위원장, 에니어그램학회 부회장, 청소년상담평생교육 유관 학회 이사, 배움학회 지역부회장, 광주인권평화재단 운영위원회 의원 등
□ 미래문화교육연구소 고문, 삶지혜 사회혁신연구원 원장, 도산삶사상 연구회 회장, 씨알네트워크 감사, 우리헌법운동본부 광주 남구 지부장, 직접민주주의공화국 마을교학연대 회원, 마을대학 협동조합 준비위원 등(평화세상 희망지기)
(경력 및 학회 활동 )
□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연구원, 광주대학교 산업교육학과 학과장, 사회복지학부 학부장, 장학과장, 학생생활연구소장, 교수학습지원센터장, 성인학습지원센터장, 대학종합평가 연구위원장, 광주대학교 보건복지교육대학 학장, 남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학교밖지원센터 센터장, 진월작은도서관 관장, 호심기념도서관 관장, 사회적경제연구소장 등 역임
□ 평생교육학회, 성인교육학회, 직업교육학회, 청소년복지학회 등 학회지 논문심사위원, 성인교육학회 지역부회장, 평생교육학회 이사, 직업교육학회 이사, 한국상담학회 이사, 교육과정학회 이사, 청소년복지학회 이사, 전국학생생활연구소장협의회 감사, 아동ㆍ청소년상담학회 이사, 에니어그램학회 이사, 대학상담학회 감사, 창의력교육학회 이사, 한국교육학회 섭외분과 위원, 초월영성상담학회 이사,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연구위원, 광주발전연구원 사회복지분과 초빙연구위원,인간교육원 고문, 광주청소년 종합상담실 운영위원, 전문직상담 자원봉사위원, 우리함께 협동조합 이사장, 광주평생교육연합회 공동대표 등 역임
□ 대통력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자문위원, 대통력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국무총리실 교육정책평가위원, 교육부 평생직업교육위원회 위원,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이사, 삼성꿈재단 배움터 평가위원, 도래마을 옛집 자문위원, 광주청소년종합지원센터 운영위원, 광주 교육복지연구지원센터 위원, 광주교육청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광주 남구청/북구청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광주 광산구청 지역발전 자문위원, 광주여성의 전화 이사, 광주광역시 참여혁신단 위원 등
MBTI 일반강사(MBTI 연구소), 에니어그램 전문강사(에니어그램연구소), 진로상담전문가(진로상담학회), 산업상담사(카운슬러협회), 전문상담사 1급(한국상담학회), 전문카운슬러(한국인간교육원), 요양보호사(전라남도), 방재관리사(한국재난안전기술원), 심성개발지도자(카운슬러협회), 부모교육 교수요원(청소년대화의 광장) 등
□ 전공분야
청소년상담, 평생교육,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수기법, 창의력개발, 시치료, 행복/비전상담, 생애설계 등
( 현 직책 )
□ 광주대학교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명예교수
□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 사업관리위원회 위원, 광주광역시 교육청 교육발전위원회 위원, 광주 남구 학부모교육포럼 민간위원장, 에니어그램학회 부회장, 청소년상담평생교육 유관 학회 이사, 배움학회 지역부회장, 광주인권평화재단 운영위원회 의원 등
□ 미래문화교육연구소 고문, 삶지혜 사회혁신연구원 원장, 도산삶사상 연구회 회장, 씨알네트워크 감사, 우리헌법운동본부 광주 남구 지부장, 직접민주주의공화국 마을교학연대 회원, 마을대학 협동조합 준비위원 등(평화세상 희망지기)
(경력 및 학회 활동 )
□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연구원, 광주대학교 산업교육학과 학과장, 사회복지학부 학부장, 장학과장, 학생생활연구소장, 교수학습지원센터장, 성인학습지원센터장, 대학종합평가 연구위원장, 광주대학교 보건복지교육대학 학장, 남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학교밖지원센터 센터장, 진월작은도서관 관장, 호심기념도서관 관장, 사회적경제연구소장 등 역임
□ 평생교육학회, 성인교육학회, 직업교육학회, 청소년복지학회 등 학회지 논문심사위원, 성인교육학회 지역부회장, 평생교육학회 이사, 직업교육학회 이사, 한국상담학회 이사, 교육과정학회 이사, 청소년복지학회 이사, 전국학생생활연구소장협의회 감사, 아동ㆍ청소년상담학회 이사, 에니어그램학회 이사, 대학상담학회 감사, 창의력교육학회 이사, 한국교육학회 섭외분과 위원, 초월영성상담학회 이사,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연구위원, 광주발전연구원 사회복지분과 초빙연구위원,인간교육원 고문, 광주청소년 종합상담실 운영위원, 전문직상담 자원봉사위원, 우리함께 협동조합 이사장, 광주평생교육연합회 공동대표 등 역임
□ 대통력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자문위원, 대통력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국무총리실 교육정책평가위원, 교육부 평생직업교육위원회 위원,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이사, 삼성꿈재단 배움터 평가위원, 도래마을 옛집 자문위원, 광주청소년종합지원센터 운영위원, 광주 교육복지연구지원센터 위원, 광주교육청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광주 남구청/북구청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광주 광산구청 지역발전 자문위원, 광주여성의 전화 이사, 광주광역시 참여혁신단 위원 등
주요논문
- 학자의 학문활동과 학파 형성에 관한 과학사회학적 탐색 , 고등교육학회, 고등교육연구, 제3권 2호, 1992
- 인용분석을 통한 한국 교육과정 학문공동체 학문활동 분석연구,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30권 2호, 1992
- 우리나라 노인문제 본질과 노인교육 전망, 연세대 대학원, 원우론집, 19집, 1992
- 대학교육과정 개발원리와 방안, 광주대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2집, 1993
- 대학생의 인지발달 특성과 개발, 광주대 학생생활연구소, 학생생활연구, 1집, 1994
-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효율화 방안 , 광주대, 사회과학연구, 3집, 1994
- 한국의 인재양성과정과 특징 고찰, 광주대, 사회과학연구, 4집, 1995
- 대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광주대, 학생생활연구, 2집, 1995
- 생애설계 프로그램 개발연구(Ⅰ), 광주대, 학생생활연구, 3집, 1996
- 생애설계 프로그램 개발연구(Ⅱ), 광주대, 학생생활연구, 4집, 1997
- 청소년과 함께 성장하는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실제, 사회과학연구, 6집, 1997
- 대학생의 생애설계 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7 호, 1997
- 대학생의 진로상담 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대학상담학회, 대학상담연구, 제8권 제 2호, 1998
- 홍보중심 사회교육방법의 원리와 전략: 학과 홍보전략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광주대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7집, 1998
-『대학생활과 진로』교양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학생생활연구, 4집, 1998
- 외국의 실직자 리싸이클링 교육에 관한 연구(공동), Andragogy Today, 2권 4호, 한국성인교육학회, 2000
- 청년실업자 진로교육 기회로서의 인턴제 개선을 위한 연구(공동),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제 11호, 2000
- 실직자 조력프로그램 개발연구(책임), 성인교육학회, Andragogy Today, 3권 3호, 2000
- 대학진로교육의 원리와 방안모색(공동), 인문논총, 울산대학교, 제 19 집, 2001
- 청소년 정신건강을 위한 방안모색, 광주대, 학생생활연구, 제 8집, 2001
- 자원봉사자의 인간관계 능력개발의 의의와 가능성, 광주사회복지포럼, 2001
- 전국대학교 신입생 공통문항 개발연구, 전국학생생활연구소장협의회, 2001
- 실직자 마음건강 상담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상담학회, 2001
- 성장과 행복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전국학생생활연구소장협의회, 2002
- 지역평생학습관의 역할과 발전방향, 학생생활연구, 제 11집, 광주대, 2004
-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원리와 동향, 산경연구, 광주대, 2004
- 연구보고서 학술연구조성비 지원제도 개선방안 연구(공동), 한국학술진흥재단, 1986
- 대학교양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개선방안연구(공동), 한국대학교육협의회,1988
- 한ㆍ일ㆍ중 대학원의 교육 및 연구기능 공동연구(공동), 한국학술진흥재단, 1988
- 대학생의 생애설계 프로그램개발연구(연구책임자), 학술진흥재단, 1996
- ’99년 이후 교육재정 확보방안 연구(공동), 교육부 중앙교육심의회, 1997
- 평생교육사 양성체제 정립과 교수요목개발연구(공동), 교육부, 1999
- 정리해고인력의 리싸이클링 방법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공동),, 한국학술진흥재단, 2000
- 실무중심 교육강화를 통한 광주대학교 특성화 방안(책임), 광주대학교, 2001
- 학교종합평가보고서 고등학교 4종(공동), 한국교육개발원, 2002/2003
- 2020 광주도시기본계획(공동), 광주시, 2003
- 광주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공동), 광주시교육청, 2004
- 광주ㆍ전남지역 지방교육행정체제 혁신방안 연구(공동), 한국교육개발원, 2004
- 광주 남구 평생학습도시 장기발전계획(공동), 광주 남구청, 2005
- 교육대학원 평가보고서(공동), 교육개발원, 2006
- 광주평생교육백서(공동), 광주시교육청, 2006
- 광주 남구 지속가능 발전계획(공동), 광주 남구청, 2006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평가보고서(공동), 광주시교육청, 2006
- 평생교육사 교수요목 개발(공동), 한국교육개발원, 2007
- 광주 남구 평생학습도시 컨설팅 보고서(공동), 한국교육개발원, 2007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평가보고서(공동), 한국교육개발원, 2007
- 국내외 지방자치단체 인적자원개발 정책사례 연구(책임), 광주발전연구원, 2008
- 평생교육백서(공동), 평생교육진흥원, 2008
- 제7회 전국평생학습축제 평가보고서(책임), 순천시, 2008
- 전라남도 지역인재육성 및 평생학습진흥 기본계획(공동), 전남발전연구원, 2009
- 군산시 평생학습도시 중장기발전계획(공동), 군산시, 2009
- 순천시 평생학습도시 중장기발전계획(책임), 순천시, 2009
- 2010 광주 인재육성 종합계획수립(책임), 광주발전연구원, 2009
- 광산구 평생학습도시 컨설팅(책임), 광주 광산구, 2010
- 순천문화건강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책임), 순천시, 2011
- 북구 평생학습문화만들기 컨설팅(책임), 광주 북구, 2011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평가보고서(공동), 광주시교육청, 2011
- 담양군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책임), 담양군, 2013
- 고흥군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책임), 고흥군, 2014
- 영광군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자문), 영광군, 2015
- 전라남도 평생교육진흥원 법인 설립 타당성 연구(책임). 전라남도, 2016
- 다문화가족의 한국생활적응에 대한 교회평생교육(공동),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2018
- 마을만들기 참여도 및 관심도와 문화예술 인식도 및 참여도가 지역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공동), 인문사회 21,아시아문화학술원, 2019
-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몰입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기대-확인 및 지각된 유용성 중다매개 효과 검증(공동). 평생학습사회, 15권 4호, 한국방송통신대 원격교육연구소,2019
- 구례군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책임), 구례군, 2020
- 안전교육이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공동), 보건복지교육연구, 2021
- 꿈드림 청소년들의 성장에 대한 고찰(공동), 보건복지교육연구, 2021
- 사회적경제 가치 기반 마을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역평생학습 활성화 방안 연구(연구책임). 광주시의회. 2021
- 취창업 특화모델개발과 성과관리 방안(연구책임). 광주대학교 교육혁신사업단. 2022
- 호심기념도서관 비교과 특화프로그램 개발과 통합 성과관리 방안(연구책임). 광주대학교 교육혁신사업단. 2022
- 전공 및 교양 연계 우수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연구책임). 광주대학교 교육혁신사업단. 2022
- 인용분석을 통한 한국 교육과정 학문공동체 학문활동 분석연구,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30권 2호, 1992
- 우리나라 노인문제 본질과 노인교육 전망, 연세대 대학원, 원우론집, 19집, 1992
- 대학교육과정 개발원리와 방안, 광주대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2집, 1993
- 대학생의 인지발달 특성과 개발, 광주대 학생생활연구소, 학생생활연구, 1집, 1994
-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효율화 방안 , 광주대, 사회과학연구, 3집, 1994
- 한국의 인재양성과정과 특징 고찰, 광주대, 사회과학연구, 4집, 1995
- 대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광주대, 학생생활연구, 2집, 1995
- 생애설계 프로그램 개발연구(Ⅰ), 광주대, 학생생활연구, 3집, 1996
- 생애설계 프로그램 개발연구(Ⅱ), 광주대, 학생생활연구, 4집, 1997
- 청소년과 함께 성장하는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실제, 사회과학연구, 6집, 1997
- 대학생의 생애설계 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7 호, 1997
- 대학생의 진로상담 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대학상담학회, 대학상담연구, 제8권 제 2호, 1998
- 홍보중심 사회교육방법의 원리와 전략: 학과 홍보전략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광주대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7집, 1998
-『대학생활과 진로』교양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학생생활연구, 4집, 1998
- 외국의 실직자 리싸이클링 교육에 관한 연구(공동), Andragogy Today, 2권 4호, 한국성인교육학회, 2000
- 청년실업자 진로교육 기회로서의 인턴제 개선을 위한 연구(공동),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제 11호, 2000
- 실직자 조력프로그램 개발연구(책임), 성인교육학회, Andragogy Today, 3권 3호, 2000
- 대학진로교육의 원리와 방안모색(공동), 인문논총, 울산대학교, 제 19 집, 2001
- 청소년 정신건강을 위한 방안모색, 광주대, 학생생활연구, 제 8집, 2001
- 자원봉사자의 인간관계 능력개발의 의의와 가능성, 광주사회복지포럼, 2001
- 전국대학교 신입생 공통문항 개발연구, 전국학생생활연구소장협의회, 2001
- 실직자 마음건강 상담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상담학회, 2001
- 성장과 행복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전국학생생활연구소장협의회, 2002
- 지역평생학습관의 역할과 발전방향, 학생생활연구, 제 11집, 광주대, 2004
-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원리와 동향, 산경연구, 광주대, 2004
- 연구보고서 학술연구조성비 지원제도 개선방안 연구(공동), 한국학술진흥재단, 1986
- 대학교양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개선방안연구(공동), 한국대학교육협의회,1988
- 한ㆍ일ㆍ중 대학원의 교육 및 연구기능 공동연구(공동), 한국학술진흥재단, 1988
- 대학생의 생애설계 프로그램개발연구(연구책임자), 학술진흥재단, 1996
- ’99년 이후 교육재정 확보방안 연구(공동), 교육부 중앙교육심의회, 1997
- 평생교육사 양성체제 정립과 교수요목개발연구(공동), 교육부, 1999
- 정리해고인력의 리싸이클링 방법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공동),, 한국학술진흥재단, 2000
- 실무중심 교육강화를 통한 광주대학교 특성화 방안(책임), 광주대학교, 2001
- 학교종합평가보고서 고등학교 4종(공동), 한국교육개발원, 2002/2003
- 2020 광주도시기본계획(공동), 광주시, 2003
- 광주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공동), 광주시교육청, 2004
- 광주ㆍ전남지역 지방교육행정체제 혁신방안 연구(공동), 한국교육개발원, 2004
- 광주 남구 평생학습도시 장기발전계획(공동), 광주 남구청, 2005
- 교육대학원 평가보고서(공동), 교육개발원, 2006
- 광주평생교육백서(공동), 광주시교육청, 2006
- 광주 남구 지속가능 발전계획(공동), 광주 남구청, 2006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평가보고서(공동), 광주시교육청, 2006
- 평생교육사 교수요목 개발(공동), 한국교육개발원, 2007
- 광주 남구 평생학습도시 컨설팅 보고서(공동), 한국교육개발원, 2007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평가보고서(공동), 한국교육개발원, 2007
- 국내외 지방자치단체 인적자원개발 정책사례 연구(책임), 광주발전연구원, 2008
- 평생교육백서(공동), 평생교육진흥원, 2008
- 제7회 전국평생학습축제 평가보고서(책임), 순천시, 2008
- 전라남도 지역인재육성 및 평생학습진흥 기본계획(공동), 전남발전연구원, 2009
- 군산시 평생학습도시 중장기발전계획(공동), 군산시, 2009
- 순천시 평생학습도시 중장기발전계획(책임), 순천시, 2009
- 2010 광주 인재육성 종합계획수립(책임), 광주발전연구원, 2009
- 광산구 평생학습도시 컨설팅(책임), 광주 광산구, 2010
- 순천문화건강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책임), 순천시, 2011
- 북구 평생학습문화만들기 컨설팅(책임), 광주 북구, 2011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평가보고서(공동), 광주시교육청, 2011
- 담양군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책임), 담양군, 2013
- 고흥군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책임), 고흥군, 2014
- 영광군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자문), 영광군, 2015
- 전라남도 평생교육진흥원 법인 설립 타당성 연구(책임). 전라남도, 2016
- 다문화가족의 한국생활적응에 대한 교회평생교육(공동),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2018
- 마을만들기 참여도 및 관심도와 문화예술 인식도 및 참여도가 지역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공동), 인문사회 21,아시아문화학술원, 2019
-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몰입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기대-확인 및 지각된 유용성 중다매개 효과 검증(공동). 평생학습사회, 15권 4호, 한국방송통신대 원격교육연구소,2019
- 구례군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책임), 구례군, 2020
- 안전교육이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공동), 보건복지교육연구, 2021
- 꿈드림 청소년들의 성장에 대한 고찰(공동), 보건복지교육연구, 2021
- 사회적경제 가치 기반 마을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역평생학습 활성화 방안 연구(연구책임). 광주시의회. 2021
- 취창업 특화모델개발과 성과관리 방안(연구책임). 광주대학교 교육혁신사업단. 2022
- 호심기념도서관 비교과 특화프로그램 개발과 통합 성과관리 방안(연구책임). 광주대학교 교육혁신사업단. 2022
- 전공 및 교양 연계 우수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연구책임). 광주대학교 교육혁신사업단. 2022
주요저서
□ 한국교육과정 학문공동체의 학문활동 분석, 연이사, 1992
□ 교육과정 이론, 양서원, 1992, 공역서
□ 한국교육의 역사와 문화 재조명, 학지사, 1993, 공저
□ 지방자치와 지역발전 과제, 광주대학교, 1996, 공저
□ 대학생활 길라잡이, 광주대학교, 1997, 공저
□ 학생상담 길라잡이, 광주대학교, 1998, 공저
□ 함께 성장하는 교육, 광주대학교, 1999
□ 에니어그램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2003, 공편
□ 에니어그램의 지혜, 교육과학사, 2003, 공역
□ 한국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 광주사회조사연구소, 2003, 공저
□ 광주평생교육의 비전, 광주대학교, 2005, 공편
□ 광주평생교육공동체의 성과와 도전, 광주대학교, 2006, 공편
□ 한국 청소년의 삶,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7, 공저
□ 한국 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7, 공저
□ 한국 청소년의 가치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7, 공저
□ 청소년복지론, 청목출판사, 2007, 공저
□ 사회복지대학생의 길, 학현사, 2007, 공저
□ 청소년지도자론, 광주대학교, 2008, 공저
□ 청소년상담, 신정출판사, 2009, 공저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2010, 공저
□ 교육복지론, 집문당, 2010, 공저
□ 청소년교육론. 공동체, 2013, 공저
□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13, 공저
□ 신성한 사고의 에니어그램, 2014,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공역
□ 마을평생교육론. 공동체, 2015, 공저
□ 슬픈 낙관주의자의 희망의 노래, 청해 , 2016
□ 대학생활과 진로설계,청해 , 2016, 공저
□ 자기계발과 진로탐색,청해 , 2016, 공저
□ 성인학습자 생애설계와 학습상담, 청해,2017, 공저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실제, 청해,2018
□ 온전한 삶의 지혜: 성찰 탐구 실천, 청해 , 2018
□ 우리 함께 희망아리랑, 청해, 2019
□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와 몰입, 청해, 2019
□ 4.0 평생학습시대 문화예술교육론, 어가, 2020, 공저
□ 배움공동체 이해와 발전과제, 청해, 2021
□ 우리 함께 평화아리랑, 청해, 2021
□ 성인학습과 상담. 동문사, 2022. 공저
□ 희망의 노래 평화의 기도. 밥풀. 2023
□ 교육과정 이론, 양서원, 1992, 공역서
□ 한국교육의 역사와 문화 재조명, 학지사, 1993, 공저
□ 지방자치와 지역발전 과제, 광주대학교, 1996, 공저
□ 대학생활 길라잡이, 광주대학교, 1997, 공저
□ 학생상담 길라잡이, 광주대학교, 1998, 공저
□ 함께 성장하는 교육, 광주대학교, 1999
□ 에니어그램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2003, 공편
□ 에니어그램의 지혜, 교육과학사, 2003, 공역
□ 한국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 광주사회조사연구소, 2003, 공저
□ 광주평생교육의 비전, 광주대학교, 2005, 공편
□ 광주평생교육공동체의 성과와 도전, 광주대학교, 2006, 공편
□ 한국 청소년의 삶,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7, 공저
□ 한국 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7, 공저
□ 한국 청소년의 가치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7, 공저
□ 청소년복지론, 청목출판사, 2007, 공저
□ 사회복지대학생의 길, 학현사, 2007, 공저
□ 청소년지도자론, 광주대학교, 2008, 공저
□ 청소년상담, 신정출판사, 2009, 공저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2010, 공저
□ 교육복지론, 집문당, 2010, 공저
□ 청소년교육론. 공동체, 2013, 공저
□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13, 공저
□ 신성한 사고의 에니어그램, 2014,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공역
□ 마을평생교육론. 공동체, 2015, 공저
□ 슬픈 낙관주의자의 희망의 노래, 청해 , 2016
□ 대학생활과 진로설계,청해 , 2016, 공저
□ 자기계발과 진로탐색,청해 , 2016, 공저
□ 성인학습자 생애설계와 학습상담, 청해,2017, 공저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실제, 청해,2018
□ 온전한 삶의 지혜: 성찰 탐구 실천, 청해 , 2018
□ 우리 함께 희망아리랑, 청해, 2019
□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와 몰입, 청해, 2019
□ 4.0 평생학습시대 문화예술교육론, 어가, 2020, 공저
□ 배움공동체 이해와 발전과제, 청해, 2021
□ 우리 함께 평화아리랑, 청해, 2021
□ 성인학습과 상담. 동문사, 2022. 공저
□ 희망의 노래 평화의 기도. 밥풀. 2023
주요활동
대외활동 (대외 활동)
□ 학술진흥재단 교육 분야 심사위원, 국무총리실 교육정책평가위원, 교육부 교육개혁추진 우수대학 재정지원사업 평가위원, 교육부 평생교육정책단 위원, 교육부 교육대학원 평가위원, 한국교육개발원 학교종합평가 평가위원,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복지 평가위원, 한국교육개발원 지방교육 행정체제 혁신방안 광주ㆍ전남지역 진단위원, 청소년정책연구원 심사위원, 평생교육백서 집필위원장, 평생교육진흥원 각종 정책 심사위원 등 역임
□ 광주광역시교육청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광주광역시 교육복지협의회 위원, 전라남도교육청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광주 광산구청 지역 발전자문위원, 남구청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북구청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광주 남구 문화예술회관 운영위원, 남구 자원봉사센터 이사, 광주 교육복지연구지원센터장 등 역임
( 교육연수 및 전문상담 활동 )
◇ MBTI, 에니어그램, Strong 검사, 부모교육 자격과정 수료
◇ Vision Therapy, 교육프로그램, 행복훈련, 파트너쉽교육, 실버마인드 콘트롤, U-DAP, 아바타, 코비, 동사섭, 상담이론 및 현실요법, 인지ㆍ정서ㆍ행동치료, 감수성 훈련, 수지침, 요가, 단학, 명상, 뇌호흡, 전생ㆍ최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웃음치료, 예술치료, 사이코드라마, 오차원학습법, 교류분석, 심리검사, 교육게임, 심성개발, 초월명상 등 국내외에 소개된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에서 일정한 수준까지 수료하였음.
( 특강 및 워크샵 활동)
◇ 시민단체, 초·중등학교, 대학교, 교원연수원, 공무원연수원, 지자체, 상담기관, 연수원, 기업체 등에서 '자아개발과 생애설계’, ‘성장과 행복’, '셀프리더쉽', '변화관리', '평생교육의 이해', 평생학습도시의 비전과 성공요체', '교육복지 힘과 길', '네트워크 활성화 전략', ‘창의성기법과 문제해결전략’, ‘생산적 토의기법’ ‘인간관계론’, ‘공동체 의식함양’, ‘의사소통과 팀빌딩’,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 ‘직장인의 자세와 예절’, ‘함께 꿈꾸고 성장하는 만남’, '희망학습법', ‘성과와 감동을 주는 교수기법’, ‘교육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교육요구분석’, 'MBTI를 통한 행복체험', '에니어그램의 지혜', ‘대인관계 기술과 갈등관리’, ‘심리검사 활용한 진로상담’, '시치료와 비전상담' 등의 주제로 특강과 워크샵 진행
(특기 사항)
◇ 교육 분야 맞춤형 상담 및 취업·창업지도(취업추천 및 상담 성공률 70% 이상)
□ 학술진흥재단 교육 분야 심사위원, 국무총리실 교육정책평가위원, 교육부 교육개혁추진 우수대학 재정지원사업 평가위원, 교육부 평생교육정책단 위원, 교육부 교육대학원 평가위원, 한국교육개발원 학교종합평가 평가위원,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복지 평가위원, 한국교육개발원 지방교육 행정체제 혁신방안 광주ㆍ전남지역 진단위원, 청소년정책연구원 심사위원, 평생교육백서 집필위원장, 평생교육진흥원 각종 정책 심사위원 등 역임
□ 광주광역시교육청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광주광역시 교육복지협의회 위원, 전라남도교육청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광주 광산구청 지역 발전자문위원, 남구청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북구청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광주 남구 문화예술회관 운영위원, 남구 자원봉사센터 이사, 광주 교육복지연구지원센터장 등 역임
( 교육연수 및 전문상담 활동 )
◇ MBTI, 에니어그램, Strong 검사, 부모교육 자격과정 수료
◇ Vision Therapy, 교육프로그램, 행복훈련, 파트너쉽교육, 실버마인드 콘트롤, U-DAP, 아바타, 코비, 동사섭, 상담이론 및 현실요법, 인지ㆍ정서ㆍ행동치료, 감수성 훈련, 수지침, 요가, 단학, 명상, 뇌호흡, 전생ㆍ최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웃음치료, 예술치료, 사이코드라마, 오차원학습법, 교류분석, 심리검사, 교육게임, 심성개발, 초월명상 등 국내외에 소개된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에서 일정한 수준까지 수료하였음.
( 특강 및 워크샵 활동)
◇ 시민단체, 초·중등학교, 대학교, 교원연수원, 공무원연수원, 지자체, 상담기관, 연수원, 기업체 등에서 '자아개발과 생애설계’, ‘성장과 행복’, '셀프리더쉽', '변화관리', '평생교육의 이해', 평생학습도시의 비전과 성공요체', '교육복지 힘과 길', '네트워크 활성화 전략', ‘창의성기법과 문제해결전략’, ‘생산적 토의기법’ ‘인간관계론’, ‘공동체 의식함양’, ‘의사소통과 팀빌딩’,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 ‘직장인의 자세와 예절’, ‘함께 꿈꾸고 성장하는 만남’, '희망학습법', ‘성과와 감동을 주는 교수기법’, ‘교육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교육요구분석’, 'MBTI를 통한 행복체험', '에니어그램의 지혜', ‘대인관계 기술과 갈등관리’, ‘심리검사 활용한 진로상담’, '시치료와 비전상담' 등의 주제로 특강과 워크샵 진행
(특기 사항)
◇ 교육 분야 맞춤형 상담 및 취업·창업지도(취업추천 및 상담 성공률 70%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