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말씀이 진리라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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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날수록 그 말씀이 진리라는 것을 실감합니다.
▲ 작업하는 모습의 김일환 명인 ⓒ 김일환 미국 박물관에 전시된 '백운석화초석벼루' 벼루장 중요무형문화재 94호 고(故) 구봉 이창호 선생님께벼루를 제작할 수 있도록 사사 받아, 우리의 전통 문양을 활용해 간결.
이번 전시는 27일까지 열린다.
kr (끝) [이 시각 많이 본.
녹두색과 팥색이 어우러진 위원석에 생동감 넘치는 문양이 베풀어진 위원화초석벼루와 다산 정약용이 으뜸으로 꼽았다는 남포석벼루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위원석벼루는 조선 전기 평안북도(자강도) 위원강의 강돌로 만든 것이며, 남포석벼루는 19세기.
화초석벼루60여점, 남포석벼루40여점 등 엄선한 100여점을 선보인다.
전시 작품들은 예술적인 조각품으로벼루를 다시 보게 한다.
위원화초석벼루는 녹두색과 팥색이 나는 위원석에 각종 문양을 생동감 넘치게 새긴벼루다.
마치벼루에 색을 입힌 듯벼루의.
생각한다”며 일본 학자 요시다 긴슈(吉田金壽)가 수제 한정판으로 만든 책 ‘藍浦石硯(남포석연)’을 보여줬다, “여기에 위원화초석벼루는 신이 만든 솜씨라고 적혀 있습니다.
일본 사람들이 이렇게 인정하고 있는데, 우리 학자들은 이에 대한 연구서가 없으니.
재단 제공 시인 등단 60주년을 맞아 준비한 이번 전시에선 녹두색과 팥색이 어우러진 위원화초석기국농경장생문연(조선 15~16세기) 등 엄선한벼루를 선보인다.
가나문화재단 제공 위원화초석벼루는 조선 전기인 15~16세기 압록강 기슭 위원(渭原)에서 나오는 강돌.
보석상자’를 방불케 하는 주칠벼루상자도 주목할 만하다.
이근배 시인이 수집한 1000여 점 중 이번에 공개하는 한국의 옛벼루들.
위원화초석벼루는 녹두색과 팥색이 어우러진 돌에 화려한 문양이 새겨져 있다.
윗줄 왼쪽에서 두 번째는 ‘남포석 장생문연’(19.
용비어천가'를 타이틀로 펼치는 전시는 녹두색과 팥색이 어우러진 신묘의 위원석에 생동감 넘치는 문양이 베풀어진 '위원화초석벼루'와 다산 정약용이 으뜸으로 꼽았다는 보령의 '남포석벼루'가 중심이다.
1973년 창덕궁 ‘명연전(名硯展)’에서 최고의 작품으로.
쓴 연작시만 80여 편에 이릅니다.
시인은 한·중·일벼루중에서도 자유롭고 생동감 있는 문양, 소박한 아름다움을 가진 우리나라 옛벼루를 으뜸으로 치며, 특히 남포석벼루와 위원화초석벼루를 가장 아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돌 보기를 황금같이 했다”며 웃었다.
이제 시인에게벼루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다.
자고로 문인에게는 좋은 글감이 있어야.
조선 15~16세기에 만들어진 위원화초석기국농경장생문연.
가나아트센터 제공 전시된 100여점 중 1점(정조대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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