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취업
취업후기

명수아(광주광역시 일곡청소년문화의집)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4회 작성일 22-05-16 00:40

본문

이름: 명수아(18학번, 2022년 2월 졸업)

직장명광주광역시일곡청소년문화의집(당근센터)

직위청소년활동팀 팀원

업무청소년카페, 북구청소년어울림마당, 청소년마을축제, 청소년동아리 보조, 청소년운영위원회 보조지도사, 홍보 등


안녕하세요. 2022년에 졸업한 18학번 명수아 입니다!

입학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졸업하여 입사 5개월차로 점점 직장에 적응하다보니 시간이 엄청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제가 대학생 때의 활동과 일곡청소년문화의집에 취업하기까지 저의 이야기가 후배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활동들을 간단하게 말하자면, 저는 중학교 1학년때부터 청소년상상페스티벌 서포터즈 활동을 시작으로 시대표 청소년어울림마당 기획단, 독립페스티벌, 레드페스타, 어울림마당 모니터링단, 청소년운영위원회, 참여위원회, 예비청소년지도사 등 대학교 4학년때까지 청소년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왔으며 교내활동으로는 학과 부회장, 회장의 역할을 맡았습니다. 


1~2학년때는 학과소모임과 대외 활동을 많이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1학년때 학과 소모임 1개를 말씀드린건 학과 동기, 선배의 얼굴과 이름을 알아야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으며 대외활동을 통해 기관의 다른 지도자 선생님들도 만나보고 다양한 활동을 경험해야 청소년지도사 취득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제가 꼭!! 당부드리고 싶은건 하나의 기관에만 너무 머물러 있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청소년기관들도 돌아다니면서 활동을 해야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매번 똑같은 기관에서 똑같은 사업에 참여하면 편하겠지만, 내가 성장하는 것에 있어서는 도움이 많이 되지않을 것 입니다.


그리고 3~4학년때는 이제 사회에 나갈 준비를 하면서 학업에 집중을 해야합니다. 물론 1,2학년때도 학점은 꼭! 챙겨야하고, 3,4학년때를 강조한 이유는  자격증 시험이 있기 때문에 더 노력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3학년에 예비청소년지도사와 학생회 부회장역할을, 4학년때는 학생회 회장역할을 했었는데, 이 활동들은 직장에 다니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비청소년지도사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쉽게 말하면 인턴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수련관, 문화의집에서 주15시간 근무하면서 서류작업,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개발, 사업계획서 작성부터 평가까지 모든 일들을 경험해볼 수 있으니, 꼭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학을 다니면서 정말 많은 활동을 해왔는데요, 이런 활동도 중요하지만 학점을 챙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경험과 학점을 둘다챙기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은 알지만 여러분,, 맨날 놀러다니면서 수업빠지고 지각하고 그러시면 안됩니다. 나중에 후회해요..


제가 여러분들께 정말정말 하고싶은 것은 청소년지도사로써 내가 이것만큼은 잘 알고, 정말 좋아하는 것 딱 1가지는 꼭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그 이유는 청소년지도사는 단순히 청소년들과 소통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내가 잘하는 취미 한가지를 가지고 있다면 그건 엄청난 자산이에요. 

내가 좋아하는 취미로 새로운 사업을 시도해볼 수 있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청소년에게 알려주면서 소통을 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그리고 청소년지도사는 다방면으로 많은 것들을 알고 있어야하는 어려운 직업입니다..


어렵지만 하나씩 차근차근 도전해보는 것도 늦지 않았어요. 저는 음악을 좋아해서 밴드활동을 하면서 앨범 제작도 하고 있고, 커피를 좋아해서 바리스타 자격증도 취득했는데 취업하고 나니 청소년카페 운영을 하는데에 도움이 되었고, 청소년밴드동아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카페와 커피를 좋아하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해보는 것, 사진찍는 것을 좋아하면 사진에 대해 공부해보는 것, 음악이나 악기를 좋아하면 배워보거나 다양한 음악을 들어보는 것, 그외에 다른 많은 것들이 있겠죠. 지금부터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한번 생각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저의 취업후기를 여기서 마무리할까 합니다ㅎㅎ 

저의 이야기가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중에 현장에서 만나요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